NF소나타 트랜스폼 락폴딩 설치 방법 (릴레이 배선, 도어트림 DIY)

2015.12.25 19:29





NF소나타 트랜스폼 락폴딩 설치 DIY하기 (사이드 미러 자동 접힘)

오늘은 정말 오랜만에 해 보는 자동차 DIY NF소나타 트랜스폼 입니다. 지인의 차에 자동식 사이드 미러이지만 자동 폴딩이 안돼서 불편하게 생각해서 설치 해 드렸습니다. 결혼한 이후 처음으로 하는 DIY가 된 거 같네요. 제 차는 딱히 손댈 것도 없어서 심심했는데 저한테 딱 걸렸네요. 뭐 자료는 여기저기 카페에서 숙지하고 도어트림 제거, 배선 등 확인하고 작업하니 30분이 안 걸리는 작업이었습니다. 앞으로 친한 지인의 차량 DIY할 거 찾아서 이것저것 시간날 때 해 볼 생각입니다.^^



NF소나타 트랜스폼 락폴딩 방법은 뭐 그냥 NF소나타와 대부분의 차량과 방식이 같을 거 같습니다. 배선색상 부분만 다르겠죠? 예전에 할 때는 여러 전선을 다 색상확인하면서 연결해 줬는데 이젠 그냥 커넥트 식이라 끼우기만 하면 끝입니다. 사실 DIY라고 할 것도 없죠. 도어트림만 분리할 줄 알고 배선만 이을 줄 알면 리모컨 방식으로도 바꿀 수 있으니까요. 아래 보이는 락폴딩 릴레이입니다. 저는 셀x트 제품을 사용했지만 모X스, 도X텍, 제품 등 가격은 17,000원에서 30,000원 사이에 형성되어 있습니다. 자신의 차 종을 확인하신 후에 선택해 주시면 됩니다.  


그럼 현대 NF소나타 트랜스폼 락폴딩 릴레이 설치방법을 확인해 볼까요? 사실 이것도 업체에 맡기면 그렇게 비싸지 않은 비용으로 설치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예전에 다른 차종에 설치한 경험이 있기에.. 일단.. 도전^^


결혼한 이후 처음 꺼내보는 전기 DIY공구함, 예전에 DIY 좋아해서 전기용과 일반 DIY용 공구박스 2개를 수시로 꺼내가면 이것저것 어른들의 놀이 중에 하나인 자동차 DIY를 했던 기억이 나네요. 여튼 베란다 창고 깊숙한 곳에서 꺼낸 공구박스네요.. ㅎㅎ 


NF소나타 트랜스폼 도어트림 탈거 방법은 아래 보이는 동그란 곳 7개를 십자 드라이버로 돌려서 풀면 되는데 아래 2개를 피스를 제외하고는 캡이 있어서 안경용 드라이버(-) 같은 공구가 있으면 틈으로 넣어서 캡 편하게 제거할 수 있습니다. A필러 스피커쪽 커버는 되도록이면 리무버로 제거해 주세요. 일자 드라이버를 사용하실 분들은 스크래치 안나도록 주의해 주시고요.


도어트림 탈거한 모습입니다. 생각보다는 허접? 하네요. 시간 날 때 도어 방음해도 좋을 듯합니다. 시간이... 난다면... ㅎㅎ 차라리 방청/방음 부자재 몇 장 사서 도어트림 뜯은 김에 몇장 붙여줄껄 하는 아쉬움이 살짝 생겼습니다. 그냥 일반적인 락폴딩 (시동을 걸면 사이드미러 펴지고, 시동을 끄면 사이드 미러 접히는 방식 )아래 보이는 동그라미 부분에 락 폴딩 릴레이를 물려주시면 끝입니다. 



하지만 제가 하고 싶은건 리모컨 동작방식, 커넥터를 연결하기 전에 아래 보이는 것처럼 녹색과 회색전선을 자신의 차량 락배선, 언락 배선에 연결해주면 끝입니다. 


배선은 아래 보이는 곳에서 끌어오면 됩니다. 뒷부분으로 하지 마시고 앞부분쪽, 도어트림 메인컨트럴 커넥터 쪽이 좋겠죠? 아래 보이는 곳에서 흰색과 회색 배선만 찾아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설명대로 연결해주시고 커넥트 연결하면 끝입니다. 반드시 배선작업 하신 후에 커넥트 연결해주셔야 합니다. 


아래처럼 락폴딩 릴레이 배선은 녹색 배선과 회색 전선을 연결해주시고 아래 흰색(연식이 되다 보니 노란색처럼 보이네요)에 회색을 연결해 주시면 됩니다. 차종에 따라 색상은 모두 다릅니다. 통전기?? 뭐 테스터 기로 언락/락 신호시 어느 선에서 걸리는지 하나하나 찍어보셔도 되지만 인터넷으로 검색해 보시면 대부분의 차량 배선도는 다 나올듯합니다. 인터넷 검색 후 확인한 후 배선작업 했습니다. 


그리고 릴레이가 혹시 떨어질지 모르니 3M 양면 테이프로 도어에 붙여주고 소음방지 마감테입으로 2차 고정까지 했습니다. 추운날은 DIY하기 최악의 날이니까 락폴디 배선들도 아래처럼 혹시모르는 소음에 대비해서 소음방지 테입으로 돌려서 마감을 해주었네요. 


당연히 감기전에 테스트를 해보고 이상 없는 거 확인하고 다시 역순으로 도어트림 조립을 했습니다. 작업하고 암전류 측정과 고속 잡 소리가 있는지도 확인을 해보고 혼자 뿌듯해 하면서 차키를 지인께 넘겨드렸습니다. ^^ 지인은 2만원대 릴레이로 이게 가능하다는 걸 무척 신기하게 생각하더라고요^^ (앞으로도 저렴한 비용 고효용 DIY찾아서 해드려야 겠네요^^)


정말 오랜만에 하는 DIY 처음에 릴레이 위치를 잘못 잡아서 한번 떼서 위치 옮긴 거 빼고는 어려울 거 없이 작업 완료 했습니다. 자동차 DIY좋아하는데.. 잘하지는 못합니다. 완벽한 설명서가 있을 때만 도전하는.. ㅎㅎ 이제 크리스마스가 끝나고 주말로 넘어가네요. 가족과 함께 교외로 나갔다가 아이가 피곤한지 잠을 청해서 잠시 포스팅 했습니다. 


조금 늦었지만 메리 크리스마스 입니다.^^



이상으로 NF소나타 트랜스폼 락폴딩 설치 방법 (릴레이 배선, 도어트림 DIY)  포스팅을 마치도록하겠습니다.



* 필  독 *

- 블로그내 모든 포스팅 내용 도용 및 2차배포는 금지합니다. -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azdesign™ 자동차관련 , , , ,



  1. 디자인님은 못하는게 없네요 최고예요 자동차 diy까지 대단합니다 ㅎ 별로 한것도 없는데 또 일년이 또 지나가네요 연말 마무리 잘하세요

  2. 별말씀을요^^ 업체 맡기기엔 난이도가 너무낮은 다이라 한번해봤습니다. 한해가 너무빨리 흘러갔네요.
    Az님 이제 얼마남지 않은 2015년 누구보다 더 행복한 한해 마무리하세요^^ 감사합니다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