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럭시노트3 출시일을 기다리는 이유? 갤럭시S4와 비교

2013.07.24 10:52



갤럭시노트3 디자인과 스펙에 대한 궁금증...

요즘 갤럭시S4 유저에게서 가장 많이 듣는 이야기가 갤럭시S4로 같이 넘어가자는 권유의 말입니다. 

오늘은 갤럭시노트3을 기다리는 이유를 찾기 갤럭시노트3에 대한 스펙 및 디자인 정리와 가장 유사한 스펙으로 예상되는 갤럭시S4 LTE-A를 비교해보면서 8월 이후 출시예정인 스마트폰 스펙에서 찾아보고자 합니다.


지금 제 주위에는 갤럭시S2, 갤럭시S3에서 갤럭시S4로 넘어가신 분이 참 많습니다. 하지만 갤럭시노트1에서 갤4로 넘어간 유저는 극히 적은 상황입니다. 갤럭시노트유저가 갤럭시노트3을 기다리는 이유.....^^




 갤럭시노트3 구매 후기 [실제 사용해 보면서 느낀 점]





관련 포스팅 자료를 참조해주세요.







갤럭시노트3 관련 포스팅 자료




2013년 8월 21일자  갤럭시노트3 국내 출시일 정보

2013년 8월 16일자  스마트워치 갤럭시 기어  자료 보러가기

2013년 8월 14일자  갤럭시노트3 디자인 유출자료 보러가기


2013년 8월 13일자  갤럭시노트3 최종스펙 자료 보러가기

2013년 8월 6일자  갤럭시노트3 언팩 행사 관련  정보 보러가기

[ IT관련 최근소식] - 갤럭시노트3 예상스펙과 디자인 정보

[ IT관련 최근소식] - 갤럭시노트3 출시일 정보

[ IT관련 최근소식] - 갤럭시노트3 최근소식 정리











자료 포스팅 하는데 힘이 될 수 있도록

ViewOn 손가락 버튼 꾹 눌러주세요.

(로그인 안하셔도 됩니다)








갤럭시노트3 공개와 국내 출시일

우선 갤럭시노트3의 출시일은 현재 독일 IFA 개막 2틀전인 2013년 9월4일로 예정되어있습니다. 갤럭시노트2의 선례를 보면 발표이후 한달 후정도부터 국내 예약판매 접수를 받기 시작했지만 이번 갤럭시노트3은 조금 빠르게 진행될 거 같습니다. 우선 단일기종이 아닌 4개의 패밀리 제품으로 공개가 될 경우 동시 혹은 순차적으로 판매가 이루어지겠지만 프리미엄에서 보급형 기준으로 나눈다면 보급형이 우선 판매가 될거 같습니다. 고급형에 속하는 군에서 가장 주목받고 있는 부분은 디스플레이 부분과 재질 부분인데 이 부분은 사실 루머일 가능성이 크기때문에 다루지는 않겠습니다.

단지 모바일 AP관련되서 LTE-A가 상용화가 된 국내에 해외 동시발매는 힘들어 보이고 해외에서 엑시노스5 계열 탑재로 선 판매가 되고 퀄컴의 스냅드래곤을 사용할 경우에는 빠르면 9월 말 늦어도 10월 초면 국내에서 제품을 받아볼 수 있을거라 추측이 됩니다. 이 부분은 아이폰5S 출시일과 연관이 있는 부분이라 삼성측도 판매량을 고려한다면 시기를 늦추는게 불리할 수 밖에 없어 보입니다. 패밀리제품이 되었건 단일 제품이 되었건 이전에 발표 후 국내 출시 갭을 최대한 줄이려고 할겁니다. LTE-A상용화와 시장선점이라는 관점에서 볼 때 각사는 신제품 출시는 늦으면 늦을 수록 손해나는 장사가 될 수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갤럭시노트3의 AP는 지역에 따라 다르게 탑재될 가능성이 높아 국내는 퀄컴과 해외는 엑시노스로 출시될 가능성이 가장 높습니다.ㅜㅜ)






2013년 빅3의 스마트폰 경쟁구도에서 과연 갤럭시노트3은...

현재 8월 이후 출시예정 폰은 팬텍의 LTE-A를 탑재한 베가 계열과, LG G2, 그리고 갤럭시노트3과 아이폰5S,

아이폰5S가 LTE-A 탑재폰으로 출시한다는 설이 있지만 패블릿 계열의 폰과의 경쟁구도에서 디스플레이 크기와 OS가 틀려서 번외로 둔다면 3개에서 9월 이후 발표예정인 2개의 폰(스펙미정)정도의 폰등을 포함해서 5개정도가 스마트폰의 2013년 하반기 경쟁구도의 폰의 될 거 같습니다. 현재 어느정도 스펙이 공개된 3개의 스마트폰 모두 5인치대에 LTE-A를 탑재한다는 공통점을 갖게 되는데 과연 승자는 어떠한 기종이 될지 쉽게 추측이 가능할거라 생각이 듭니다. (이유1)


현재 LTE-A를 지원하는 기기는 갤럭시S4 LTE-A 뿐이지만 8월이 후 LTE-A 지원폰이 늘어남에 따라 제 2의 통신사 유치 전쟁도 예상 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특히 이 시장에서는 초기 시장 선점이 얼마나 중요한가를 학습한 통신사와 제조사들은 2013년 하반기의 LTE-A 지원폰의 출시가 기존 신제품 출시와는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신제품 출시 성공여부에 따라 추후 판도가 틀려질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현재 스마트폰 성장세가 둔화되고 수익률이 감소되고 있는 시점 각사의 사활을 건 프로모션도 볼만해 보입니다.

아마도 각사마다 비장의 무기를 하나씩은 갖고 있어야지만 경쟁구도안에 들어갈 수 있을 테니까요^^






갤럭시노트3 스펙과 가격출시예정 폰의 비교

현재 출시된 스마트폰 중에가 스펙상으로 가장 우위를 갖고 있는 LTE-A를 지원하는 갤럭시S4의 스펙이 갤럭시노트3에 대부분의 스펙을 결정하게 된다는 설이 가장 유력하지만 저는 조금 다른 기대감을 갖고 있습니다.

우선 시장상황에서 갤럭시S4 LTE-A에 탑재된 퀄컴의 스냅드래곤800으로 그대로 가는방향과 현재의 엑시노스5 옥타로 가는 두가지 방향에 있지만 두가지 모두 이상향을 추구하는 방향은 아닙니다. 


또한 가격정책이 어떻게 이루어지느냐도 관심있게 보여지는 부분입니다. 노트계열의 패블릿폰의 기기값은 항상 높게 측정되었는데 갤럭시노트3의 가격 측정에 시장선점을 위해 마진을 적게 보고 출고가를 조금 낮게갈지(낮어도 갤4보다는 높겠죠^^) 프리미엄쪽으로 더 높은 가격대를 형성할 지는 8월정도 되야지 윤곽이 잡힐 거 같습니다. 한가지 더  보급형 스마트폰의 시장점유율이 올라가고 있는 시점에서 가격을 이원화 해서 내놓게 된다해도 국내유저는 보급형쪽으로는 많이 안 몰릴께 뻔합니다. 결국 국내는 기존 노트가격대를 고집하게 될 수 밖에 없겠고 이상황에서 기업마진과 마케팅 전략을 어떤 포지션을 잡느냐에 따라 달라질겁니다.


<갤럭시S4와 갤럭시S4 LTE-A 스펙비교표>



현재의 갤럭시S4에 구동되고 있는 엑시노스5 옥타는 진정한 의미의 옥타코어가 아닙니다. 갤4는 젤리빈에서는 듀얼쿼드코어라고 하는 정확한 표현이겠지요. 또한 big.LITTLE에서 발생되는 발열과 On/off과정에서 딜레이는 추 후 개선된 엑시노스5와 키라임파이의 MP(Multi-Processing) 모드가 가능한 시점에서 완성된 옥타코어가 될 수 있습니다. 아쉽게도 현재 갤럭시S4의 옥타는 하드웨어스펙을 소프트웨어에서 100% 구현하지 않는 베타모델격입니다.


또한 퀄컴의 스냅드래곤800 AP또한 완전체라 보기는 힘든 모델입니다. LTE-A지원하는 가장 성능좋은 AP이고 라는건 인정하지만 그대로 간다는건 기존 스냅드래곤600에 비해 큰개선점이 없이 올라온 800은 조금 찝찝한 면이 있습니다. 



더군다나 LTE때문에 갤럭시노트1 국내와 해외 기종의 성능상의 큰차이를 갖고있는  엑시노스와 스냅드래곤으로 출시되서 어쩔 수 없이 국내 갤럭시노트1의 스냅드래곤을 경험해본 유저라면 단지 스냅드래곤 이 이유하나만으로 구매를 망설릴 수 밖에 없으니까요. 

(국내 노트1과 해외노트1은 사용해보시면 완전 다른 기종입니다. 엑시노스의 압도적인 승...)



물론 국내기기와 해외기기와 다른 사양으로 출시된다는 전제는 깔려있지만 곧 발표예정인 G2와 팬텍의 베가LTE-A(가칭) 모델 모두 퀄컴의 스냅드래곤 800탑재라고 봤을때 갤럭시노트3에서는 한발 앞선 기술을 선보일거라는 기대감이 더 커지기 때문입니다.(이유2)






갤럭시노트1유저가 갤럭시노트3 의 출시일을 기다리는 이유는?

갤럭시노트3 에 대한 기대는 그냥 신제품이니까 좋게 나오겠지라는 관점보다는 

스마트폰의 시장 성장둔화와  제 3의 전환기에서의 시장 선점이라는 관점을 봤을 때 최선을 다해서 

경쟁에서 이길 수 있는 모델을 만들지 않으면 안되는 시점이기 때문입니다. 

제조사는 사활을 걸고 갖고 있는 모든걸 토해낼 폰이라 생각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항상 스마트폰의 기대감을 갖고 기다려왔지만

지금은 그 어느때보다 갤럭시노트3의 대한 스펙과 디자인에대한 기대가 커진 시점입니다.


이 시점에서 갤럭시S4로 간다는건 글쎄요.

노트계열의 5인치 이상의 폰을 사용하면서 누렸던 이점과 특화된 기능을

버리면서 스마트폰을 가기에는 아쉬움이 너무크겠죠^^








이상으로   갤럭시노트3 관련  포스팅을 마치도록하겠습니다.





포스팅 내용이 유익하셨다면 아래 ViewOn버튼 꾹 눌러주시고 

응원의 댓글 부탁드립니다.^^


조금이나마 테마작업하는데 도움이 되어드리고자 포스팅 하고 있는  Azdesign™ 입니다.^^






* 필  독 *

- 블로그내 모든 포스팅 내용 도용 및 2차배포는 금지합니다. -

루팅관련 자료 사용으로 인한 소프트웨어,하드웨어 오류에 대한 책임은 전적으로 본인에게 있습니다.

(항상 자료 사용하시기 전에 백업을 필수로 해주시고 자신의 기종과펌웨어 버젼을 확인하세요)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azdesign™ IT관련 최근소식 , , ,



  1. Blog Icon
    Az님팬

    노트 3가 진짜 기대되네요 나오고 분위기 봐서 사야되겠네요

  2. ㅎㅎ 기대가 되긴하는데.. 조금 늦어도 스펙을 조금더 좋게해서나왔으면 좋겠네요.ㅎㅎ

  3. Blog Icon
    풍운

    내용 잘 봤습니다.
    기대는 되는데.. 가격 책정은 어떻게 할런지..

  4. 풍운님 안녕하세요^^ 가격정책은 쌜거같아요ㅜㅜ

  5. Blog Icon
    한별

    개인적으로는 새로 나오는 엑시노스 칩이 장착되었음 하는 바램이 있습니다 ^^;;
    스냅드레곤이 아무리 좋아져도 스냅드레곤 이라는...
    폄하는 아닙니다. 저도 노트1을 쓰고 있으니...^^;;

    디자인님, 점심식사 맛있게 드세요 ^^

  6. 현재스냅도 평은좋지만 장기적으로 봤을때는 엑시노스에 한표죠^^

  7. Blog Icon
    장삼

    노트3 만 기다리고 있는 유저 중에 한명입니다.
    갤4 가려다 이 큰 화면을 버릴수가 없어서 단호하게
    내쳤습니다ㅜ 전 이제 노트계열 아니면 사용 못할거 같아요ㅜ

    식사 맛있게 드세요ㅋ

  8. 장삼님 안녕하세요^^ 단점이자단점인 큰화면 저어겐 저에겐 장점만 보이네요^^
    식사맛있게하시고 즐거운 하루되세요^^

  9. Blog Icon
    투진97

    아.. 조금만 더..더..스펙업을 외치는건 저 뿐만이 아니겠죠.. 부디 조금만 더 좋아지길바랄뿐입니다ㅋ

  10. 그럼요 여기도 한명 추가요ㅎㅎ 스펙업스펙업^^^

  11. Blog Icon
    Muhyeon

    노트3 정말 기대됩니다~~~
    마음같아서는 출시하면 바로 갈아타고싶지만
    그럴수가없네요~~ㅋㅋ

  12. 천천히 확인하고 오셔도 절대늦지않습니다^^ 가끔씩이라도 블로그에서 뵐수 있어서 기분좋습니다^^

  13. Blog Icon
    제네식스

    이번에도 스냅드래곤이면 진짜~
    삼성은 엑시노스를 만들어 놓고도 왜그러는 걸까요? 로얄티 줘가면서까지...

  14. 삼성도 엑시노스 사용하고 싶겠지만 퀄컴이 미래지향형이라 항상 한발짝 빠른거 같아요ㅜㅜ

  15. Blog Icon
    Big Face

    azdesign님께서 가시는 길이 S4든 Note 3이든, 다른 기종이든, 저같은 길잃은 양은 azdesign님만 따라가야 되겠습니다.

  16. Blog Icon
    note1

    갤노트3은 스냅800을 쓰는게 차라리 낫다고 봅니다.
    갤4에 들어간 엑시노스 옥타 문제 많았잖아요. 잦은 멈춤현상과 배터리 소모가 심한...
    엑시노스가 탑재되길 바라시는 이유가 노트1때 국내판에 스냅들어간것과 해외판에 엑시노스 들어간 경우를 빗대어 말씀하셨는데, 지금은 삼성의 허밍버드,엑시노스가 잘 나갔었던 과거와는 상황이 많이 다르죠.
    그때는 스냅이 스냅드레기라는 소리를 들을정도로 성능이 그저 그랬던 시기였지만, 지금은 퀄컴의 최신 제품들이 모바일쪽 CPU 시장을 선도하고 있으니까요. 실제로 스냅600사용한 옵지프로만 봐도 성능에 전혀 부족함이 없어보이는게 현실입니다. 개인적으로 S4는 망작이라 생각되고 S4 LTE-A 는 괜찮은 기기라고 봅니다.
    올해 하반기는 G2와 노트3의 대결이 되겠네요.

  17. 좋은의견감사합니다^^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