캔버스 사이즈 / 이미지 사이즈 크기조절하기

2013.08.01 08:00





 

캔버스 사이즈 / 이미지 크기 의 뜻은?

사진이나 이미지 편집을 하실 때 캔버스, 이미지라는 내용을 많이 접하게 됩니다. 이건 같은 의미가 될 수도 있고 다른의가 될수도 있지만 캔버스랑 이미지는 결과론적으로 같은 크기를 나타내지만 과정에서는 다른 뜻으로 쓰여지는 단어입니다. 자신이 작업을 하는 중간단계에서는 캔버스사이즈안에 이미지크기를 조절해서 작업을 하고 작업이 끝난 시점에서 이미지 및 사진 을 저장하게 되면 이미지크기와 캔버스 사이즈는 동일하게 됩니다.


제가 무슨말을 하는지 글로만 읽어서는 사실 알수가 없습니다. 어떠한 과정에서 캔버스 사이즈가 나오고 어떠한 경우에 이미지 사이즈가 나오는지 눈으로 확인해보시면 쉽지 않게 알 수 있는 내용입니다. 앞으로 진행하게 될 나인패치에서 캠버스 사이즈와 이미지 사이즈 개념을 알고 계셔야지 상단에 출력되는 이미지의 크기가 작거나 여백을 주거나 할 때 도움이 될만한 내용이라 포스팅합니다.


그럼 이미지 사이즈(Image Size), 캔버스 사이즈(Canvas Size) 그 뜻에 대해서 개념을 잡아보도록 할께요^^

중간에 사용되는 과정에 대한 언어일 뿐 사실 내용은 어렵지 않으니 개념만 잡고 계시면 됩니다.



Image / Canvas 크기는 어디서 정할까요?

 

우리가 접하고 있는 사진들은 보통 이미지사이즈와 캔버스 사이즈와 같은 뜻으로 통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왜냐하면 이미지 편집과정이 모두 끝난 시점에서 JPG저장하게 되면 캔버스 사이즈 기준으로 이미지는 저장이 됩니다. 그래서 평소 이미지 사이즈, 이미지 크기에 대한 용어는 많이 접하게되지만 전문적인 그래픽 프로그램을 다루지지 않는 분들은  캔버스 사이즈에 대한 용어는 생소하게만 여겨질 수 밖에 없습니다.

유화를 그리기위해 캔버스를 설치하듯이 그냥 화가들이 사용하는 캔버스 정도의 단어로 알고 계시겠죠? 포토샵을 통해서 캔버스 사이즈와 이미지 사이즈에 대해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아무 이미지 하나를 선정해서 오픈해 보세요. 그럼 그 사진안에 모든 정보가 다 담겨 있습니다.

마땅히 이미지가 없으시면 아래 첨부되어 있는 이미지를 저장해서 열어보세요.



포토샵에서 오픈하셨으면 대체 캔버스, 이미지 사이즈 이거 뭐 어떻게 조절하는건데? 그리고 그게 뭔대?

라고 궁금증이 생기시는 분들은 아래 내용을 살짝 이해만 해주시면서 편안히 봐주시면 됩니다.

포토샵에서 이미지를 오픈하셨다면 이제 궁금증에 50%를 풀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당연히 이미지 사이즈에 관한 내용이기 때문에 아래 스샷과 같이 포토샵 상단 File, Edit등이 적인 상단 메뉴탭을 보시면 Image 메뉴가 있습니다. 아무생각없이 한번 클릭해 보세요^^ 그럼 오늘의 포스팅 주제인 이미지 사이즈, 캔버스 사이즈라는 메뉴가 존재합니다. 제가 말씀드리는 부분은 이부분입니다. 이 부분에서 캔버스와 이미지 사이즈 크기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이미지 캔버스 개념잡기

 

우리는 항상 최종 수정된 이미지만을 보아왔기 때문에 캔버스 크기라는 단어는 생소합니다. 하지만 자신이 이미지를 수정하고 효과를 주고 무언가 작업을하는 공간은 이미지 공간의 개념보다는 캔버스의 공간이라고 보시면됩니다. 이 캔버스 공간에 자가기 사용하고 이미지의 사이즈 크기를 조절해서 제 2의 작품을 만드는 공간이 되겠지요. 어려운 내용은 아닙니다. 이제 자신이 한폭의 수채화를 그리는 화가가 된다고 생각하시고 지금 현재의 상황에 맞춰서 포토샵이라는 프로그램과 연계지어서 설명해 드릴께요.


그래픽 프로그램이라는건 아날로그적인 작업방식을 디지털화시킨 프로그램입니다. 그래서 그래픽 프로그램이 없던 시절의 작업 공간을 기준으로 프로그램을 만들기 때문에 이해가 어렵지 않을 겁니다.


위에 사진에서 보이는 상황과 포토샵프로그램을 열고 PC앞에 앉아 있는 자신의 모습을 비교해 봅시다.

캔버스는 이젤위에 올려져 있고, 붓과 작업대 그리고 물감.. 이러한 작업 공간은 현재 포토샵이라는 프로그램안에 똑같이 구비가 되어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포토샵이라는 프로그램이라는 프로그램은 사용자를 엄청난 스킬의 소유자로 변신 시켜줍니다.


(옛 이야기지만 제가 미대입시 준비하기 위해서 직선아란걸 긋기 위해 한달동안 선 연습을 하고 원을 긋기 위해 한달을 연습하고 명암을 주기위해 몇달을 연습했는데 포토샵이라는 프로그램은 명령어만 알면 장인조차 만들기 힘든 이미지를 명령어 하나도 만들어주는 도구입니다. 갑자기 미대입시준비하던 시절이 생각나서 ^^;)

 

 


그럼 포토샵에서 말하는 캔버스와 이미지는 무슨뜻을까요?


포토샵에서의 캔버스(Canvas)라는 용어는 이젤 위에 물리적인 캔버스를 디지털화 했다고 보시면 됩니다.

자신이 작업하고 편집하기 위해 만들어놓은 공간을 캔버스라는 단어로 정의되어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단지 디지털의 힘으로 아날로그에 한정된 캔버스 사이즈가 아니고 자신이 원하면 언제든지 사이즈 수정이 가능한 캔버스겠죠. 그 캔버스에 무언가를 작업하기 위한 이젤,화구(붓,연필 등) 은 포토샵 프로그램이겠지요


포토샵에서의 이미지(Image)는 캔버스 위에 종이 라고 보시면 됩니다.

이 종이(이미지)는 레이어의 집합체입니다. 레이어관련 강좌는 이전 포스팅 자료 참조해주세요^^ 

[포토샵 / 강좌 및 자료/포토샵 기초강좌] - 사진합치기는 포토샵 레이어 부터

 

 

 

간단하게 포토샵에서 말하는 캔버스와 이미지를 실제 그림도구와 매칭을 시키면 아래와 같은 모습처럼 매칭이 됩니다. 모니터에서 보여지는 화면의 대부분은 캔버스라는 공백이 표현이 되고 주위에서는 필터, 붓, 펜 등 그림을 그리기 위한 도구들은 아이콘으로 빠져있겠죠?

 

 

그럼 이젠 실제 이미지를 수정해 보면서 개념을 한번 잡아 볼까요?  밑에서 사이즈를 확인시켜 드릴께요.

이미지 & 캔버스 사이즈 확인 및 크기수정

 

제가 서두에 말씀드렸듯이 보통의 이미지를 포토샵으로 확인해보시면 사이즈가 같습니다. image메뉴에 있는 Image size, Canvas size를 확인해 볼까요?

 

 

보시는 바와 같이 Pixel정보는 똑같습니다. 단지 틀린 부분은 이미지에서는 Resolution이라는 해상도 부분까지 설정할 수 있지만 캔버스에서는 설정할 수 없습니다. 당연히 해상도라는 개념은 이미지에 사용되어지는 용어입니다. 아무리 해상도가 높은 이미지라해도 캔버스의 픽셀이 작다면 그 큰 이미지를 그대로 표현할 수가 없습니다.

 

그래서 보통 이미지의 해상도를 보호하기 위해 처음 이미지를 열때는 이미지 기준으로 캔버스가 사이즈가 정해지게 됩니다. 그래서 캔버스 크기를 따로 설정할 필요도 없고요^^

 

모든 크기는 이미지 기준으로 정해지기 때문에 캔버스 사이즈를 줄여도 이미지 사이즈는 그대로 있습니다. 하지만 이미지 사이즈를 확대하게 되면 캔버스도 같이 확대 됩니다.

 

 

 

백문이 불여일견 한번 실제 이미지 사이즈를 수정하면서 화면이 어떻게 변하는지에 대해 스샷으로보여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원본 이미지 800픽셀의 이미지를 두배로 확대해 봤습니다. 이미지 크기만을 수정했을 뿐인데 캔버스 사이즈도 함께 수정되는걸 확인 할 수 있습니다.

 

 

 

그럼 이번에는 800픽셀의 이미지 사이즈를 수정하지 말고 캔버스의 사이즈를 두배로 키워볼까요?

아래 스샷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캔버스를 확대하여도 이미지는 그대로 유지되고 이미지는 같이 커지지 않습니다.

 

캔버스를 확대한다는건 자신이 조금더 넓은 영역으로 작업을 확장한다는 개념이 강해서 기존의 이미지 크기가지 키우지는 않습니다.

어렵지 않은 내용을 제가 너무 어렵게 설명한건 아닌지 모르겠습니다.

 

 

간단하게 정리를 하면

캔버스 사이즈는 작업공간으로 확대 시 이미지 크기에 따릅니다.

 

보통 이미지 사이즈를 말할 때는 캔버스사이즈와 이미지 사이즈가 동일하기 때문에

간단하게 이미지 사이즈/이미지 크기라고 말을 하게 됩니다.

 

나인패치라는 이미지는

이미지 크기와 캔버스크기를 구분지어서 이야기 하기 참 좋은 예입니다.

 

아이콘으로 눈에 보여지는 크기는 이미지 크기를 50*50픽셀이라하면

사방에 1픽셀씩 더 존재 해서 캔버스 사이즈는 52*52처럼 되겠죠 ㅎㅎ 

 

나인패치로 늘어나지 않은 원본을 보면

그래서 이미지 정보에는 52픽셀로 표시되지만 확대해서 픽셀을 세어보면 50픽셀밖에 없습니다.

 


 


다른건 다 잊으시고 이미지 사이즈가 이렇게 수정이 되고

캔버스 사이즈는 어디서 수정하는지만 알고 계세요^^




참고) 캔버스 호별 사이즈




이상으로  캔버스 사이즈 / 이미지 사이즈 크기조절하기  포스팅을 마치도록하겠습니다.





포스팅 내용이 유익하셨다면 아래 ViewOn버튼 꾹 눌러주시고 

응원의 댓글 부탁드립니다.^^


조금이나마 테마작업하는데 도움이 되어드리고자 포스팅 하고 있는  Azdesign™ 입니다.^^






* 필  독 *

- 블로그내 모든 포스팅 내용 도용 및 2차배포는 금지합니다. -

루팅관련 자료 사용으로 인한 소프트웨어,하드웨어 오류에 대한 책임은 전적으로 본인에게 있습니다.

(항상 자료 사용하시기 전에 백업을 필수로 해주시고 자신의 기종과펌웨어 버젼을 확인하세요)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azdesign™ 포토샵 / 강좌 및 자료/포토샵 기초강좌 , , , , , , ,



  1. Blog Icon
    한별

    디자인님, 안녕하세요 ^^
    어제부터 계속 봐오던 이미지 사이즈 네요.
    아... 이미지 사이즈 수정도 만만치가 않은데요 ^^;
    포토삽 단축키 3개는 안까먹을듯 해요...
    ctrl+alt+i
    ctrl+o
    shiht+ctrl+s
    이건 뭐 스파르타식 암기법도 아니고 ㅎᆞㅎ
    해가 쨍쨍한 목요일
    웃음 가득한 목요일 되세요 ^^

    그리고, 테마사님들 정말 존경합니다.
    어제는 소심한 작은곰님과
    S_papa님이 퀵패널 확장 토글 성공하셨다는
    글을 보았습니다.
    대단하다... 라는 생각밖에 안들던데요.

  2. 한별님 안녕하세요^^ ㅎㅎ 포토샵에 세계아 테마의 세계 환영합니다.
    파파님 자료는 테스트중에 있습니다.^^ 파파님 대단해요^^

  3. Blog Icon
    유천

    안녕하세요~
    감사하게 잘 읽고 있습니다.
    염치가 없지만....
    인물 합성 사진도 강좌 부탁 드립니다~~~^^

  4. 에 ^^; 부족하지만 해볼께요.. 사람얼굴이 초상권이 있어서..할려고 하다가 잠시 보류중에 있었거든요 ^^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