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급형 스마트폰 비교 및 구매기준 [넥서스5, 갤럭시윈,모토G]

2013.11.17 12:00




넥서스5, 모토G, 갤럭시윈 보급형 스마트폰 비교 및 추천

어제 모토G와 갤럭시윈을 비교해드리는 포스팅을 해드렸는데 보급형 스마트폰에 대해 조금 더 다뤄 보려 합니다. 사실 보급형이라고 보는 기준을 어디에 둘 것 인지에 따라 선택의 기준이 나뉘게 됩니다. 세계 시장에서의 보급형의 기준은 아무래도 가격에 기준을 두게 됩니다. 사실 국내 출시된 갤럭시윈에 대해 말이 많지만 갤럭시윈이라는 제품은 세계시장 공략 모델이 아닌 국내 타킷이기 때문에 삼성의 글로벌 전략과는 거리가 멀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삼성은 국내에 출시하지 않았지만 해외에서는 갤럭시Y, W라는 이니셜로 20만원대 이하의 제품도 판매/공략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의 보급형 스마트폰의 라인업을 확대하는 이유는 기존의 프리미엄 급에서 둔화된 성장세를 보강하기 위해서는 보급형 라인업 확대를 통해서 수익에 대한 채널을 확대해야 하는 글로벌 시장의 현상황 때문인지 모릅니다. 2013년 3분기 시장 점유율 31.4%라는 수치는 갤럭시S4 같은 주력 모델보다는 보급형 기종의 기여도가 더 컸습니다. LG의 경우 플래그십 모델인 G2라인 보다는 L의 보급형 휴대폰의 판매량의 증가로 매출이 증가 되었습니다. 그럼 앞으로 보급형 스마트폰의 시장은 더욱더 커질 수 밖에 없습니다. 특히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는 태블릿 시장에 대한 공략 또한 지켜봐야 할 부분입니다. 거의 수직 상승 곡선을 그리며 태블릿PC의 보급률은 증가되고 있습니다. 오늘은 보급형 스마트폰 비교라는 제목으로 시작했으니 그 동안 포스팅 해드린 자료와 추가 자료를 통해서 보급형 스마트폰에 대한 비교를 해드릴께요.


그럼 최근 화두가 되고 있는 보급형이라는 명칭을 갖고 있는 스마트폰 비교를 해볼까요? 보급형이라면 스마트폰 의 사양이 중요한데 아래 제품의 사양은 사실 글로벌 모델로 출시되는 저가형/보급형 보다는 높은 스펙입니다.

애플의 아이폰5C도 보급형 이라 하지만 16GB가 75만원/ 32GB가 880,000원이라 보급형이라 할 수는 없는 폰입니다. 프리미업급에서 쪼금 보급형인 거 같습니다.








포스팅 보시기 전

ViewOn 버튼 꾹 눌러주실 거죠?

(로그인 안하셔도 됩니다)








넥서스5 vs 모토G vs 갤럭시윈 보급형 스펙은?

보급형이라 홍보하고 있는 3개의 제품 특징을 살펴 볼께요. 3제품이 보급형이라지만 사실 모두 같은 보급형은 아니겠죠? 아래 스펙 비교표를 살펴보세요^^




 구  분

구글 넥서스5 [LG전자]

모토로라 모토G

 삼성 갤럭시윈

제품 크기

  137.84× 69.17 ×8.59 /130g

 130× 66 × 6∼11.6 /143g

 133.3×70.7×9.7/152g

 디스플레이

 4.95인치 

4.5인치 

4.65인치

내/외장 메모리

 내장 16/32GB/ 외장 미지원

내장 8/16GB/ 외장 미지원

내장 8GB/ 최대 64GB지원

해상도

 Full HD (1920×1080)

HD (1280×720)

 WVGA (800×480)

CPU

 스냅드래곤 800 2.3GHz 쿼드

스냅드래곤 400 1.2GHz 쿼드

Shannon222 1.4GHz 쿼드코어

RAM

 2GB

1GB

1GB

 전/후면 카메라

 130만/800만

130만/500만

30만/500만

배터리

  2,300mAh 일체형

 2,070mAh 일체형

  2,000mAh 착탈식

출고가

459,800원

190,000원 (179달러)

550,000원

 DMB

X

 X

O


제품을 놓고 봤을 때 뭐가 좋다 뭐가 나쁘다를 볼 게 아니라 각각의 특징을 재미있게 보시면 됩니다. 제가 지금 보급형이라 불리우는 갤럭시팝, 갤럭시 메가, 옵티머스, 베가 R3같은 제품을 비교 하지 않는 이유는 이미 출시가 된지 조금 된 시점이라 시장에서는 비싸봐야 20만원 언저리 낮으면 공짜폰 행사폰으로 나올 제품들이기 때문에 비교를 하지 않습니다. 할원가에 대한 비교 자체가 의미 없는 제품이기 때문입니다. 위에 제품에도 갤럭시윈이 그러한 폰이 되 겠죠. 그럼 위에 나열한 제품의 특징을 잠깐 살펴 볼까요?



구글 넥서스5 레퍼런스 폰

보급형이라 말하지만 보급형이 아닌 폰입니다. 출고가는 45만원 대에 출시가 됐지만 성능은 최신 프리미엄급 스마트폰에 비해 크게 뒤 떨어지지 않는 제품입니다. 넥서스5라는 제품은 보급형이라기 보다는 현재의 스마트폰 중에서 가성비가 가장 뛰어난 폰이라 생각하시면 됩니다. 특히 구글 레퍼런스 스마트폰 이라는 타이틀과 함께 세계최초 안드로이드 OS 4.4킷캣을 탑재하며 출시된 폰입니다. 기사에는 뭐 넥서스5의 대항만..xxx가 xx만원대로 출시한다고 하지만 대항마는 현재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보급형이 아닌 프리미엄급 대열에 가깝게 가 있는 폰입니다. 더군다나 현재 통신사 보조금 8만원정도 보조되어서 30만원대로 떨어졌는데 연말에 과열이 살짝 붙게 된다면..... 더 이상은 아무도 알 수 없는 일이겠죠? 결론은 10-30대까지 유저층을 타킷으로도 성능상으로 떨어지지 않는 역대 출시 한 폰 중에서는 가성비 최고의 스마트폰이라 할 수 있습니다.









모토로라 모토G

보급형이라는 타이틀에 가장 잘 어울리는 스마트폰입니다. 19만원 가격 대의 합리적인 저급형라인 아닌 보급형으로 출시를 했습니다. 어떻게 보면 이제 부터의 보급형 라인의 가이드라인이 될 수도 있겠네요. 이 후 저가형 라인이 더 떨어질지도 모릅니다. 모토로라 모토G는 10-30대까지 넥서스5의 유저와 같은 타킷이 되지만 전만적인 멀티미디어를 즐기면서도 큰 불편함 없이 사용할 수 있을 정도까지의 하드웨어 스펙을 갖고 있으면 젊은 층에서 크게 번거럽지 않는 선에서의 기능축소를 소프트웨어적인 부분으로 해결하고 있습니다. 40 이상의 라이트 유저라도 크게 불편함 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모델 역시 글로벌 모델로 봐주시면 됩니다. 국내에 정식발매는 미정이라 추 후 정책을 지켜봐야 할 폰입니다.




G삼성 갤럭시윈 보급형 스마트폰

보급형이라는 타이틀로 한 때 넥서스5의 대항마라는 타이틀을 갖고 출시한 폰입니다. 외형적인 스펙과 가격을 보면 이게 왜 넥서스5에 대한 대항마라는 타이틀이 붙었지? 라는 생각을 할 수 밖에 없는 폰이지만 그 타깃이 틀리다면 충분히 시장 가능성을 볼 수 있는 폰일 입니다. 우선 갤럭시윈은 삼성전자가 통칩개념의 AP를 처음으로 탑재한 의미 있는 폰입니다. 특히 글로벌 모델과 다르게 DMB와 배터리 탈착, 외장메모리 추가슬로 지원은 장년층과 10대를 타겟으로 할 수 있는 마케팅 소구점으로 충분한 의미를 부여할 수 있는 폰입니다. 기기값이 중요한게 아니고 통신사의 보조금과 행사폰이라는 명목으로 스마트폰 진입장벽이 어려운 곳을 공략하기 윈한 폰이라 생각합니다.









보급형 스마트폰에 대한 개인적인 생각

기존의 피처폰에서 스마트폰 보급률 67프로 이상의 세계 1위의 보급률을 자랑하고 있는 국내 시장에서의 30프로정도의 남은 피처폰 시장의 장벽을 넘으려 하는 폰이 대부분일 것입니다. 국내 보급형 스마트폰은 타겟팅과 기능이 틀려서 글로벌 보급형 모델과 가격비교하기에는 조금 무리가 있습니다. 상향 평준화 된 스마트폰 스펙에서의 보급형이라 불리우는 스마트폰은 아무래도 라이프 스타일에 맞게, 큰 화면을 사용할 것인가? 게임을 위주로 사용할 것인가? 전화 중심인가에 따라 방향성이 틀리게 나타날 거 같습니다. 


스펙 사양과 가격을 놓고 내수시장에 스마트폰 가격에는 거품 있다는건 부인할 수는 없습니다.

현재 소비자를 우롱하는 가격대란과 같이 변수를 만들지 말고 가격의 거품이 조금 줄어든다면 소비자들은 조금 더 현명한 선택을 할 수 있을거 같은데 그게 안되다는게 아쉽네요.



이상으로 보급형 스마트폰 비교 및 추천 [넥서스5, 갤럭시윈,모토G] 포스팅을 마치도록하겠습니다.





포스팅 내용이 유익하셨다면 아래 ViewOn버튼 꾹 눌러주시고 

응원의 댓글 부탁드립니다.^^


조금이나마 테마작업하는데 도움이 되어드리고자 포스팅 하고 있는  Azdesign™ 입니다.^^






* 필  독 *

- 블로그내 모든 포스팅 내용 도용 및 2차배포는 금지합니다. -




azdesign™ IT관련 최근소식 , ,



  1. Blog Icon
    한별

    디자인님 안녕하세요~ ^^
    무플방지 덧글 입니다
    어젯밤 늦게 비가 내려서인지 금일부터 기온이 조금 떨어졌네요.
    식사 맛있게 드세요~

  2. 한별님 감사합니다. 무플...될 뻔했어요 한별님 한주시작하는 월요일 좋은일로만 가득한 날이 되었음 좋겠습니다. 기온이 뚝!!! 떨어졌으니 겨울 외투 챙기시고 나가셨죠?? 감기조심하시고 오늘하루도 화이팅입니다.^^

  3. Blog Icon
    widow7

    옛날 얘기입니다. 데스크탑 얘기죠.
    amd에서 처음으로 쿼드코어가 나왔을때 인텔진영에서 그런 말을 했었습니다.
    프로그램이 쿼드에 작동되도록 나오지 않았는데 코어수만 많다고 뭐가 대수인가.....
    전 이 옛날 동화가 지금도 해당되는지 궁금하네요. 그 수많은 앱들이 정말 쿼드코어에 더 잘 작동하나요?
    스마트폰에서 쿼드가 절실할 정도로 무거운 앱 투성이인가요?
    개인적으로 보급형 스마트폰에 쿼드가 들어가는 게 이해가 되지 않습니다.
    차라리 듀얼코어로 만족하고 카메라화소 수를 늘려주는 게 낫지 않을까요?
    보급형 쓰는 사람들이 무슨 무거운 앱을 돌린다고 쿼드가 필요한가요?
    하지만 보급형 쓰는 사람도 사진은 찍습니다. 사진 예쁘게 나오면 좋아합니다.
    최신형 스마트폰 쓰는 사람이 저사양 사용자들에게 맨먼저 자랑하는 게 사진빨입니다.
    님에게 불평하는 건 아니고 그쪽 관계자들이 이런 포스팅 기웃거리다가 제 댓글 발견했으면 좋겠네요.
    cpu 올리는 거보다 카메라화소수를 올려라!
    보급형에 쿼드가 웬말이냐, 화소수를 올려라!

  4. Window7님 안녕하세요. 우선 좋은 의견 주신 부분 저도 공감하는 부분입니다. 과연 보급형의 기준을 어떠한 포커스를 잡고 만드는지 부터 생각해 볼 문제인 거 같습니다.
    요즘은 보급형을 만들면서도 마케팅 홍보 목적으로 사양은 받쳐주지 않는 CPU를 마케팅 소구점으로 공략하려는 방식에서 모순이 발생하는 거 같습니다. 과연 보급형을 사용하는 유저에대한 스터디를 얼마나 하고 있는지 의문입니다. 싸지만 성능좋다라는 인식을 심어 주기 위한 상술일 수도 있겠네요. 하지만 한 가지 생각해 볼 부분은 저희가 생각하지 못하는 다른 부분에서의 기업이윤 목적이라는게 항상 존재하기 때문에 판매자는 어떠한 제품이 가장 이상적인지 알지만 매출에 기준을 맞춰서 구성하는듯 합니다,

    뭐 어찌됐건 소비자는 구매 전 지인을 통해서라도 정확한 제품의 스펙과 자신이 사용할 용도를 기억하고 있어야 할 거 같습니다.

  5. Blog Icon
    Az님팬

    디자인님 제가 그렇게 싫어 하던 아이폰을 사버렸네요 그래도 자주 올게요 ㅠㅠ

  6. ㅜㅜ 그래도 가끔씩이라도 놀러와주실거죠?? ㅎㅎ 아이폰 좋은정보도 공유해 주세요 ㅎㅎ 아이폰좋은폰이라~~~ㅎㅎ 축하드립니다. 5S로 가신건가요??

  7. Blog Icon
    Az님팬

    네 5s 골드 나오는 바람에 눈 돌아서 ㅠㅠ 그래도 디자인님 블러그는 매일올거예요 ㅎㅎ

  8. 정말 넥5가 모토G나 갤윈하고 비교대상이 될 스펙이 전혀 아닌데
    (해상도부터가 비교불가 ;;;)
    가격은 갤윈이 더 비싸네요... 정말 국내 통신사+제조사는 후...

    포스트 잘 보고갑니다^^

  9. 안녕하세요. Daum view입니다.
    축하합니다. 2013년 11월 4주 view어워드 '이 주의 글'로 선정되셨습니다.
    앞으로도 좋은 글 부탁드리며, view 활동을 응원하겠습니다. ^^
    고맙습니다.

    ☞ view 어워드 바로가기 : http://v.daum.net/award/weekly?week=2013114
    ☞ 어워드 수상 실시간 알림을 설정하세요 : http://v.daum.net/link/47671504

티스토리 툴바